정성을 다하는 진료, 신뢰받는 병원 조이비인후과

어지럼증(dizziness)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어지럼증(dizziness)이란?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어지럼증 중에서도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있으며 자세 불안과 안구진탕(안진)이 동반되는 어지럼증을 현훈(vertigo)이라고 한다.
원인
어지럼증의 종류에 따라 원인이 달라질 수 있다.
어지럼증은 다양한 질환이나 상태에 의해 발생하며, 주관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단어이다. 그러나 그 증상의 특징에 따라 현훈, 균형장애, 실신성 어지럼증, 심인성 어지럼증 등이 있다.
종류
  • 현훈(vertigo)세상이 자신을 중심으로 회전한다고 잘못 지각하는 현상이다. 말초 혹은 중추성 전정질환에서 흔히 발생하며, 대개 머리의 움직임에 의해 악화되고, 특정 동작에 의해 유발되기도 한다. 말초성은 균형을 유지하는 속귀(달팽이관, 반고리관)와 전정신경에 이상이 생긴 경우이며, 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편두통성 어지럼증 등이 있다.
  • 균형장애(disequilibrium)서있거나 걸을 때 중심을 잡지 못하고 쓰러지는 것을 의미한다. 전정척수반사, 고유수용체감각, 소뇌 혹은 전두엽이나 기저핵 같은 운동조절을 담당하는 곳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난다.
  • 실신성 어지럼증(presyncope)정신을 잃을 것처럼 아득해지는 느낌을 의미한다. 누웠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에 수초 동안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저혈당과 기립성 저혈압, 부정맥, 울혈성 심부전, 혈관성 미주신경 발작 등에 의한 심박출량의 감소가 원인이 될 수 있다.
  • 심인성 어지럼증(psychogenic)머리 안이 빙빙 도는 느낌(interval spinning), 뜨는 느낌(floating), 흔들림(rocking) 등이 혼재된 비특이적 어지럼증이다.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불안장애, 우울증, 신체형장애(somatoform disorder), 히스테리아, 외상후증후군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치료
어지럼이 갑자기 발생한 경우 편안한 자세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원인에 따른 치료와 증상에 따른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석증(양성 자세 현훈)은 반고리관 내부에서 결석이 이동하는 것이 주된 원인이므로 부유물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적절한 이석치환술을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시행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메니에르병에 대한 약물치료의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은데 현재 일반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된 약물은 베타-히스티딘(beta-histidine)과 이뇨제이다.
전정신경염의 경우 병리기전이 불분명하므로 원인치료보다는 어지럼증과 자율신경계 증상의 경감을 위해 약제를 사용하는 대증치료가 중요하다. 심한 구토와 어지럼증으로 환자가 괴로워하므로, 증상 발생 초기에만 전정 억제제, 진토제 등을 투여할 수 있다. 급성기 증상이 어느 정도 가라앉은 후에는 중추보상을 촉진하기 위해 전정재활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조이비인후과를 선택하는가?

조이비인후과의 유일한 목적지는 "당신의 건강한 일상"입니다.
이비인후과 질환으로 인해 불편한 증상을 치료하며 당신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그 길을 함께 걷겠습니다.

조이비인후과의 철학 보기